국립자연휴양림 을 아시나요?
국립자연휴양림은 대한민국 산림청에서 운영하는 자연 속 휴양지로, 숲과 자연을 보호하면서도 사람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주로 산림이 우거진 지역에 위치하며, 숲속의 맑은 공기와 자연 경관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주요 시설로는 숲속의 집, 야영장, 산책로, 자연 학습장 등이 있으며, 숙박을 통해 더 오랜 시간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산, 트레킹, 숲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야외 활동도 즐길 수 있어 가족 단위나 친구, 연인과 함께 자연을 가까이에서 경험하기에 적합합니다.
자연휴양림은 단순한 휴식뿐만 아니라, 자연 생태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교육적 역할도 합니다. 산림의 보존을 목적으로 하면서도 사람들에게 자연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공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 : 46개소
공립자연휴양림관리소 : 121개소
사립자연휴양림관리소 : 10개소
국립자연휴양림 예약방법
국립자연휴양림의 예약 방법은 온라인을 통해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예약은 산림청이 운영하는 '숲나들e'라는 통합 예약 시스템을 통해 가능합니다. 아래에 구체적인 예약 절차를 안내해 드릴게요.
1. 국립자연휴양림 예약 방법
국립자연휴양림 예약통합시스템 숲나들e 웹사이트 접속합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야 예약이 가능합니다.
2. 휴양림 선택
원하는 국립자연휴양림을 검색하거나 지도에서 선택합니다. 각 휴양림별로 시설 정보와 예약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숙박 시설 선택
휴양림 내 다양한 숙박 시설(숲속의 집, 산림문화휴양관, 야영장 등)을 선택합니다. 이용 기간, 인원 수, 시설 위치 등을 고려해 원하는 숙소를 고를 수 있습니다.
4. 예약 가능 날짜 확인 및 예약
시설별로 예약 가능한 날짜를 확인하고, 원하는 날짜를 선택한 후 예약을 진행합니다. 휴양림 예약은 최대 6개월 전부터 가능하며, 성수기나 주말에는 빠르게 예약이 마감될 수 있습니다.
5. 결제
예약이 완료되면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여 숙박료를 결제합니다. 결제 완료 후 예약이 확정되며, 예약 내역은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입장 및 숙박
예약 당일에는 예약 확인서를 지참하거나 모바일로 확인 후 입장하면 됩니다.
국립자연휴양림 예약통합시스템 상시 할인 혜택
국립자연휴양림은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더 합리적인 비용으로 자연 속에서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주로 특정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 할인이 적용되며, 대표적인 할인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장애인 할인
할인율: 시설 이용료의 50% 할인
대상: 장애인복지법에 따른 장애인 등록증을 소지한 사람
적용 범위: 본인 및 동반 1인에게 적용
2. 국가유공자 및 독립유공자 할인
할인율: 시설 이용료의 50% 할인
대상: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및 그 가족(배우자 및 유족)
적용 범위: 본인 및 동반 1인에게 적용
3. 다자녀 가정 할인
할인율: 시설 이용료의 30% 할인
대상: 세 자녀 이상을 둔 다자녀 가정
적용 범위: 가족 단위로 할인 혜택 제공 (부모와 자녀)
(※ 국·공·사 자연휴양림은 정책이 다르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국립자연휴양림은 다자녀 정책을 19세 미만 3명에서 2명으로 감면하는 정책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국립자연휴양림
다자녀 가정 : 가족관계등록부상 19세 미만인 자녀를 2인 이상 둔 가족 구성원으로 예약자 본인인 경우
-공립, 사립자연휴양림
공립, 사립자연휴양림별로 정책이 상이하여 숲나들e – 자연휴양림안내 – 휴양림별홈페이지 – 이용안내 – 시설이용안내 – 할인정책 참고하여 주세요.
4. 숲사랑 가족 및 숲사랑 지도원
할인율: 시설 이용료의 20% 할인
대상: 산림청에서 발급한 숲사랑 가족증이나 숲사랑 지도원증 소지자
5. 만 65세 이상 노인 할인
할인율: 시설 이용료의 30% 할인
대상: 만 65세 이상인 경우(신분증 지참)
적용 범위: 본인에게만 적용
6. 평일 비수기 할인
할인율: 시설 이용료의 30% 할인
적용 기간: 비수기 평일(성수기를 제외한 기간)
대상: 일반 이용객 누구나
7. 산림청 및 국립자연휴양림 제휴 할인
특정 카드나 기관과 제휴된 경우 추가 할인 혜택이 있을 수 있으며, 이런 제휴 혜택은 숲나들e 웹사이트나 산림청 공지사항을 통해 수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그 외 할인
군인: 현역 군인은 시설 이용료의 30% 할인이 제공됩니다.
임산부: 임신부는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3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 적용 방법
예약 시 해당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신분증, 복지카드, 유공자증 등)를 지참하거나 온라인 예약 시스템에 해당 자격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현장 확인: 현장에서 할인이 적용된 금액으로 결제하기 위해 해당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시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과 최신 할인 정책은 숲나들e 웹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할인이 중복 적용되지 않으니 예약 시 이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림청 국립자연휴양림 국가 명절 기간 특별 요금 면제
국립자연휴양림은 추석연휴, 설연휴, 임시공휴일 등의 특별한 기간 동안 입장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혜택은 국민들이 명절과 공휴일을 맞아 자연 속에서 여유롭고 풍요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중 하나입니다.
1. 면제 대상
추석연휴 및 설연휴: 국가 명절 기간 동안 국립자연휴양림에 입장하는 모든 방문객
임시공휴일: 정부가 지정한 임시공휴일에 한해 입장료 면제
2. 면제 혜택
입장료: 전액 면제
휴양림을 방문할 때 필요한 입장료를 면제받을 수 있으며, 모든 방문객에게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만, 숙박비나 시설 이용료는 면제 혜택에 포함되지 않으며, 별도로 예약 및 결제가 필요합니다.
3. 면제 기간
명절 연휴 기간 동안 보통 연휴 첫날부터 마지막 날까지 입장료 면제가 적용됩니다.
임시공휴일은 정부에서 지정한 특정 공휴일에 한해 적용되며, 이 역시 해당 공휴일 하루 동안 면제됩니다.
4. 적용 방법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해당 연휴나 임시공휴일에 자연휴양림을 방문하면 입장료가 자동으로 면제됩니다.
현장에서 입장 시 혜택이 적용되며, 입장료 면제와 관련된 사항은 자연휴양림 관리소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5. 주의사항
숙박 시설이나 부대 시설 이용료는 입장료 면제 혜택과 별도로 적용되므로, 이용을 원할 경우 사전에 예약하고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국립자연휴양림은 대부분의 경우 사전 예약제로 운영되므로, 명절 연휴나 임시공휴일에는 예약이 조기에 마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예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존 대상자
국가유공자, 6세 이하 아동, 65세 이상 어르신, 1~3급 장애인
· 신규 대상자(확대)
산림명문가, 독림가, 임업후계자, 병역명문가, 국가유공자, 6세 이하 아동, 65세 이상 어르신, 1~3급 장애인
*산림명문가: 조부모부터 직계비속에 이어 그 손자녀까지 3대에 걸쳐 임업을 성실히 경영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임업인 가문
*독림가: 영림(營林) 계획을 작성하여 모범적 산림 경영을 하고 사회적으로도 신망이 두터운 사람 중에서 산림청장·도지사·시장·군수로부터 인정을 받은 자
*임업후계자: 임업의 계승 및 발전을 위하여 임업을 영위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자
*병역명문가 : 1대부부터 3대까지 모두 현역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가문
■ 세금포인트로 무료입장 하세요! (유료)
· 할인 및 면제 혜택
세금포인트를 사용하여 입장료 1천 원 면제 혹은 할인
* 국립자연휴양림,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 사용 방법은?
①모바일 손택스에서 ‘My홈택스’
②세금 포인트 혜택 > 모바일 쿠폰 바로 가기
③문화·여가 할인 쿠폰 발급받기
■ 사용 가능한 국립자연휴양림은 총 46곳 (유료)
· 강원
가리왕산(정선), 검봉산(삼척), 대관령(강릉), 두타산(평창), 미천골(양양), 방태산(인제), 백운산(원주), 복주산(철원), 삼봉(홍천), 용대(인제), 용화산(춘천), 청태산(횡성), 화천숲속(화천)
· 인천/경기
산음(양평), 아세안(양주), 운악산(포천), 유명산(가평), 중미산(양평), 무의도(인천)
· 광주/전남
낙안민속(순천), 방장산(장성), 진도(진도), 천관산(장흥)
· 충북
상당산성(청주), 속리산 말티재(보은), 황정산(단양)
· 대전/충남
오서산(보령), 용현(서산), 희리산(서천)
· 대구/경북
검마산(영양), 대야산(문경), 운문산(청도), 청옥산(봉화), 칠보산(영덕), 통고산(울진), 감천숲속(김천)
· 부산/경남
남해편백(남해), 달음산(부산), 신불산(울산), 지리산(함양), 용지봉(김해)
· 전북
덕유산(무주), 변산(부안), 운장산(진안), 회문산(순창), 신시도(군산)
입장료 면제 혜택은 명절이나 특별한 공휴일 동안 가족, 친구들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니 국립자연휴양림 방문하시어 푸르른 나무숲으로 우거진 산책로 걸으며 좋은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